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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업을 진행하면서 공간을 임대하고 술을 팔기위해서 음식점을 등록하려고하는 과정에서

이번에 1500만원을 날리게 될 것 같아서 이런 일을 여러분들은 겪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서 글로 남깁니다.

 

지하에서 음식점을 차리려고 했더니 1500만원이 날라가게 생겼다. (영업신고 준비물)

저는 술을 판매하기 위해서 일반음식점을 내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음식점을 차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보건증, 위생필증 등등..)

더 자세한 준비물을 알고 싶다면 https://penda.tistory.com/124 에서 확인해주세요!

 

우선, 위생과에 전화해서 지번주소를 불러주고 건물에 이상이 없는지, 영업신고가 가능한 상태인지 체크를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기다리니까 이상이 없다고 신고하러 오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문자로 준비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보내주셨습니다.

위생과에 영업신고하러 갈 때 준비물

  • 신분증(법인인 경우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법인도장, 사용인감계)
  • 임대차계약서(전대차시 전대차계약서+전대차확인서)
  • 위생교육수료증 (신규는 수료일로부터 2년 유효, 보수교육은 수료일로부터 1년 유효)
  • 보건증 결과서(검진일로부터 1년간만 유효)
  • 대리인이 올 경우: 위임장,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대리인 신분증
  • 소방완비증명서(1층은 해당없음, 1~2층 또는 2층 이상 100㎡ 이상, 지하 66㎡ 이상 사용시)
  • 지하수 사용시: 수질검사(시험)성적서 1부
  • LPG 사용시: 액화석유가스사용시설완성검사필증 1부
  • 공유주방인 경우: 공유주방 소재지, 면적 등이 기재된 공유주방 사용계약에 관한 서류
  • 해당 소재지의 이전 영업한 업소의 영업신고에 관한 폐업신고가 완료되어 있어야 함.
  • 지상 1층 100㎡ 이상 재난배상책임보험가입증권

저는 다른 것들은 해당안되는 것들도 있고, 준비한것들이 있어서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지만 빨간색으로 칠해놓은 "소방완비증명서"라는 것이 없었습니다. 제가 임대한 공간은 80가 넘는 지하공간이기 때문에 필수로 받아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관할 소방서에 문의를 해봤더니, 스프링쿨러, 화재탐지기 등이 있는지 여쭈어 보셨고 그것이 없다고 말씀드리니까

"공사업체를 선정해서 공사 이후에 다시 전화 주시면 현장점검 이후 소방완비증명서 (구 소방필증)을 받을 수 있다"라고 말씀하셨어요..

 

공사업체..? 갑자기 가슴이 먹먹해졌습니다. 저는 일단 가격이라도 알아보자는 마음에 여러 공사업체에 문의를 하고 견적을 내보았습니다.

서류작업만 120 ~ 200 스프링쿨러 등 공사 비용은 최소 900 ~ 1500 까지 부르더라고요..

 

일반음식점만 소방완비증명서를 받아야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위생과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휴게음식점, 주점 등으로 해도 소방완비증명서 받아야하나요?" -> "네, 휴게음식점도 지하 공간 66㎡  이상 필수이고, 주점은 면적과 상관없이 필수입니다" 라고 답을 받았습니다.

 

지금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드는 시기네요.. 그리고 소방업체에서 저에게 해준 조언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건물주만 좋은 일을 해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임대차 계약 전이라면, 꼭 계약서에 소방완비증명서에 관한 계약사항을 집어 넣어야만 한다."

네, 저는 이미 임대차 계약을 한 사항이라 건물주가 천만원 넘는 돈을 투자해줄리가 없었습니다..

전 이런 상황이지만, 여러분들은 아직 임대차 계약 전이라고 믿고 지하공간에 사업을 하려고 한다면 어떤 것들을 체크해야하는지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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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공간 임대할 때 주의사항 (음식점, 주점등을 하려고 하는 분들)

1. 소방완비증명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상태의 공사가 되어있는지 확인하기 (스프링 쿨러, 화재탐지기, 방염 등)

-> 이거는 확인안하고 무턱대고 계약하면 저 처럼 돈이 많이 나가니까 꼭 체크해주세요.

2. 환풍기가 잘되는지 꼭꼭 확인하기 (주방, 닥트 등)

-> 지하는 환기가 정말 잘되어야합니다. 저는 닥트가 있길래 환기가 잘되는줄 알았는데, 30년동안 한번도 고친 적없는 메인 환풍기 수리 비용으로 70만원 돈이 나가게 생겼습니다 ㅠ

3. 비상 통로가 있는지 확인할 것! (비상등도 같이 확인)

-> 비상 통로가 없다면 사업을 하는데에 장애물이 될 것이에요

4. 배수로가 잘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 물 청소 등을 할 때 배수로가 없거나, 고장나있는 상태라면 또 돈이 깨지겠죠~?

5.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 곰팡이가 있다는 것은 환기가 잘 안된다는 증거이니까 꼭 확인해보세요.

6. 누수가 있는지 꼭 확인하기

-> 이번에 공간임대할 때 인테리어 때문에 철거를 하다가 누수가 일어난 부분을 발견했는데, 이건 진짜 자세히 보지 않으면 모르겠더라고요. 꼼꼼히 체크하시길 바랄게요!

7.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할 때 철거 조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

-> 저는 계약서에 모든 철거를 다 하겠다는 조건이 있었는데, 뭐 별일 없겠지 하고 넘어갔던 것이 저의 발목을 계속해서 잡고 있네요. 철거 조건 무조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길 바랄게요.

 

사업이라는 것이 열정과 실행력만 있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밀어붙이다가, 꼼꼼함이라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ㅎㅎ 생각만 하는 것은 정말 쉬운데 막상 행동으로 바꾸려고 하니까 생각만큼 되지 않는 것 같네요. 여러분들의 사업을 응원하고 저 또한 잘 되길 바랄게요~ 다들 화이팅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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